이것은 이전에 없었던 새로운 이야기가 아니다. 블랜디러닝 이라고 온오프라인 교육이란 말이 있어왔다. 하지만 예전에는 여러가지 제약으로 적용이 어려웠다. 다음은 예전에 플립러닝이 적용하기 어려웠던 이유이다.
1. 동영상 제작의 어려움
동영상을 만드는데 카메라 구입 및 사용법 알아야 한다. 고급 동영상 편집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사용법 알아야 한다. 컴퓨터도 사양이 무척 좋아야 한다. 아니면 정말 동영상 편집은 나의 인내력 테스트의 장이 될 것이다.
2. 동영상을 올릴 장소 찾는데 어려움
예전에 동영상을 올리고 방송하기 위해서 스트리밍서버를 구입하거나 서비스를 해주는 호스팅 업체를 구했어야 했다. 간단히 말해 동영상을 올릴 장소를 구하기도 쉽지 않고 돈도 많이 들었으며 여러가지 전문지식이 필요하였다.
3. 동영상을 보기위한 번거로움
컴퓨터가 있는 곳으로 전원을 켜서 윈도우를 켠후 웹브라우져를 켜서 사이트에 접속. 로그인을 하고 수업을 찾아서 본다. 사실 이 과정이 그렇게 만만하지 않다. 사이트 접속 중에도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하고 가끔 인터넷 속도가 느려서 인내하고 볼만한 수준이 못되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그렇다면 지금은 무엇이 나아졌을까?
1. 쉽게 만드는 동영상
현재 수업동영상을 제작하는데 아이패드, 또는 다른 스마트패드 만 있어도 수업동영상을 만들 수 있다. 수업 영상을 찍는 것 부터 시작해서 간단한 편집도 가능하고 그래서 올리기만 하면 된다.
2. 동영상을 올리는 곳은?
현재 유투브에 핸드폰 인증만 하면 수업동영상 정도는 무리없이 올릴 정도의 공간을 준다. 물론 다른 누군가가 볼 수 있다는 부끄러움은 감수해야 한다.
3. 동영상을 보기 위한 번거로움
이제는 누구나 와이파이만 된다면 핸드폰으로 쉽게 영상을 볼 수 있다 그만큼 접근성이 편해졌다는 말이다. 꼭 컴퓨터 TV 앞이 아니어도 된다.
플립러닝이 다시 주목되는 3가지 대표적인 이유이다. 어떻게 보면 모든것이 준비된 참으로 복받은 시대인 것 같다. 이 후 강좌는 쉽게 동영상 강의를 만드는 실제적인 방법을 올리려고 한다. 다만 내가 현재 동영상 강좌를 만드는 것은 여러가지 방법중 하나일 뿐이니 또 다른 방법도 찾아보고 자신이 수업동영상을 만드는데 최적의 방법을 찾는 것은 여러분들의 몫이라 생각한다. 수업동영상을 만드는 더 좋은 방법을 공유하고 좋은 수업이 많이 만들어 졌으면 좋겠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